컴퓨터 다모아

틱톡 사용법 숏확행 세대 틱톡을 해야하는 이유

레이놀 2020. 7. 16. 07:10
반응형

 

 

틱톡 사용법 숏확행 세대 틱톡을 해야하는 이유

 

 

여러분, 혹 틱톡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아마 초등학생 아이들이 있는 부모님이라면 틱톡을 대부분 아실 거예요. 우리나라 어른들은 대부분 유튜브로 동영상을 보지만 지금 10대와 20대 아이들은 대부분 틱톡에서 놀고 있답니다. 일단 틱톡은 현재 인기 연예인들과 사업자분들이 많이 하고 있는데요.

 

 

그 대표적인 인물이 싱어송 라이터이자 머리도 엄청 좋다고 알려진 지코가 하고 있고요. 그다음 BTS. 그리고 일반인이지만 4백50만 명의 팔로우를 보유한 옐언니가 있어요. 유일하게 틱톡 책을 편찬한 분이죠.

 

 

우리나라 예전 유튜브할때 순수하게 재미를 찾는 어린 분들이 맨 처음 사용했었는데 지금은 유튜브가 엄청난 수익적으로 큰 시장이 되어 버렸죠. 마찬가지로 틱톡도 지금은 수익적인 수단으로는 적절치 못하지만 앞으로 한국시장이 커지면 수익 수단이 붙어서 만만치 않는 플랫폼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출처:매일경제

 

 

위 도표에서 보듯이 작년기준으로 봤을 때 틱톡은 한국에서 유튜브에 이어 2위를 기록하고 있는데 넷플릭스나 웨이브 등 유명한 동영상 플랫폼을 앞지르고 있다는 건 아주 놀라운 결과입니다. 물론 아직은 유튜브에는 명함도 못 내밀 정도 미미한 정도지만 전 세계 기준으로 본다면 아주 다른 관점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출처 : 경향신문

 

 

위 도표를 비교해 보면 페이스북은 한때의 엄청난 인기로 최대 25억까지 갔었고요. 촷츠앱도 우리나라 카카오톡 같은 건데 15억까지 갔었군요. 근데 틱톡은 이제 생긴 지 겨우 5년도 안되었는데 트위터나 인스타그램을 제치고 거의 수직상승을 하고 있답니다.

 

이제 겨우 신생아 어플인데 한달 활성 사용자가 10억입니다.

 

 

출처 : 테크플러스

 

그리고 미국 앱스토어 기준으로 틱톡 다운로드 수는 유튜브보다 더 많은 2위를 기록하고 있는 거 보이시나요? 근데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틱톡이 아이들의 눈요기 놀잇감 정도롤 여기고 있는데요. 물론 저도 이제껏 그렇게 생각했고요. 저희 초등학생 아이들이 재밌게 보고 즐기길래 그냥 아이들 용인 줄 알았거든요!!

 

현재 유튜브는 레드오션으로 실력 짱짱한 분들이 너무 많아서 뚫고 들어가기가 힘들죠. 하지만 틱톡은 아직 수익원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지만 추후 유튜브같은 플랫폼으로 발전해 나가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 봅니다.

 

 

 

그럼 이제 틱톡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Play 스토어에서 틱톡앱을 깔아서 실행시키면 위 그림처럼 관심영역을 선택하라고 합니다. 그럼 우선 그 선택영역이랑 관련 있는 영상들 위주로 재생이 됩니다. 가입은 페이스북이나 구글, 카카오톡 아이디가 연동되기 때문에 1분 만에 간단 가입이 가능하고요. 틱톡의 가장 큰 장점은 사용법이 아주 쉬워 누구나 쉽게 동영상을 만들 수 있다는 거죠. 최대 녹화 길이가 60초이기 때문에 대부분은 15초 동영상입니다. 그래서 숏확행이란 별명이 붙여진 거죠.

 

 

짧으면서 기발하고 재밌는 영상들이 많아 한번 빠지면 시간가는 줄 모르고 계속 보게 된답니다.

 

 

 

위 영상은 수박을 한번에 잘라버리는 도구를 보여주는데 정말 신기해요. 이 영상을 보고 오른쪽에 있는 댓글 버튼을 누르면 옆에 창처럼 댓글이 주르륵 달려 나옵니다. 

 

 

 

재생되는 영상주위로

여러 가지 버튼들이 있죠~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사용법이랑

기본적인 건 거의 똑같아요.

 

이것저것 눌러보다 보면

어떤 기능들인지 

금방 아시게 될 겁니다.

 

 

그리고 맨 가운데 아래 + 버튼은 

동영상 만드는 버튼이랍니다.

이걸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위 설명글을 읽으면 대부분 어떤 기능들인지 아시겠죠!! 특히 오른쪽 아래 '업로드' 버튼을 누르면 자신 핸드폰의 동영상과 사진을 불러올 수 있죠. 따로 동영상을 상영상수도 있고 갤러리에 있는 사진을 사용하여 슬라이드를 만들 수도 있고 갤러리에 있는 동영상을 불러와서 편집하면서 스티커나 텍스트를 삽입하거나 여러 가지 효과를 줄 수 있어요.

 

맨 위 중간에 사운드를 누르면 자신이 원하는 노래 제목을 찾아 주면 됩니다. 틱톡의 특성 중 하나가 바로 이 노래이기도 하죠. 영상이 빠르게 지나가면서 노래도 계속 바뀌면서 정신이 없어요^^

 

 

전 업로드 버튼을 눌러

제 핸드폰에 있는 사진을 선택해서

불러왔더니 알아서 동영상으로

만들어주는군요.

그리고 원하는 구간을 선택해

드래그해서 편집을 할수 있고요.

 

 

사운드> 노래 선택,

편집 효과에서 별빛 효과,

비 오는 효과, 여름... 등등

다양한 효과를 선택해줄수 있어요.

그리고 텍스트 선택해서 글 쓰고,

스티커에도 아기자기하고

예쁜 스티커들이 가득 들어있답니다.

 

 

 

스티커, 텍스트, 별빛효과까지 줘서

편집을 했답니다.

 

이게 마지막 부분인데 한번

다 훑어 보시면서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근데 듀엣 및 리액트허용에서 막히시죠?

이건 자신의 동영상을 다른사람이 

재사용하는 걸 허용하는지 안하는지

선택하는 겁니다.

그리고 '게시' 누르면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