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경제다모아

후성 주가 탄소배출권 관련주 vs 2차전지 관련주 상승세 계속되나?

레이놀 2021. 10. 18. 16:34
반응형

후성 주가 탄소배출권 관련주 vs 2차전지 관련주 상승세 계속되나?

 

요즘 전세계적으로 친환경 에너지 확대정책 엄청 펼치고 있죠. 이로인해 전기차 시장뿐 아니라 탄소배출권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큰 수혜주로 부각되고 있는 탄소배출권 관련주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럼 탄소배출권이 무슨 말인지 먼저 알아야 하겠죠?

 

 

 

 

탄소배출권이란?

쉽게 말하면 이산화탄소 배출을 규제하기 위한 제도인데요.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 메탄, 수소불화탄소 등 온실가스를 배출할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온실가스 중에서 이산화탄소 비중이 가장 높아 대표적으로 이산화탄소 배출을 규제하기 위한 것인데요. 온실가스 감축의무 나라들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평균 5%수준으로 줄여야 합니다.

 

 

 

 

만약 이를 이행하지 못하는 국가나 기업은 탄소배출권을 외부에서 구입해야 하는데요. 그래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많은 기업은 에너지 절감 등 기술개발로 배출량 자체를 줄이거나 배출량이 적어 여유분의 배출권을 소유하고 있는 기업으로부터 그 권리를 사서 해결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된 테마로는 에코프로, 휴켐스 등을 꼽을 수 있는데 제가 오늘 공부해 볼 곳은 바로 후성입니다.

 

 

 

 

기업개요

 

후성은 20061123일에 설립되었으며, 20061222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회사입니다.

기업집단인 후성그룹에 속해있고요. 후성폴란드유한회사를 신규 연결해서 총4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후성주가

시가총액 : 2559억원

시가총액순위 : 코스피 153

 

PER : 205.09

EPS : 108

PBR : 9.13

BPS : 2,425

 

 

 

후성 3분기 영업이익은 257.3% 증가한 137억원으로 추정되며,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28.6% 늘어난 912억원입니다.

 

그리고 전 기업상황을 볼 때 부채가 얼마인지 제일 먼저 보게 되던데요. 부채비율이 121.07%인데요. 요즘은 200%까지는 큰 부채로 보지 않는거 같던데, 빚이 많다 적다의 개념은 너무 주관적인 부분이라 평가하기가 애매합니다.

 

 

 

후성주가 상승세 이유

 

LiPF6 독보적 기술 보유

 

후성은 주로 반도체용 특수가스, 냉매가스, 2차전지 전해질 소재 'LiPF6' 를 유일하게 국내에서 전문적으로 제조, 판매하는 업체인데요.

 

LiPF6라는 육불화인산리튬은 전해액을 생산하는 데 필수 소재입니다. 이 전해액은 2차전지에 내에서 양극과 음극 사이 통로 역할을 하는 핵심소재인데 후성만이 만들 수 있는 독보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후성주가 중국 전력난에 따른 수혜주로 꼽히다.

 

특히 작년 말부터 반도체 슈퍼사이클 소식으로 인해 수혜를 얻게된 기업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중국은 세계 전해질 생산량의 50% 이상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최근 중국 전력난이 심해지면서 전해질 공급도 차질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중국은 전력난으로 인해 전해질 원재료인 황린과 형석 조달이 어려운 상황이고, 영세한 업체는 일시적으로 생산을 중단하는 분위기니까 LiPF6의 가격상승은 당연히 후성주가 상승으로 이어졌습니다.

 

 

이렇게 중국의 전력난에 후성은 귀한 몸이 되어 후성주가는 10%대까지 급등하였습니다.

 

 

 

후성은 2분기부터 실적 개선이 시작되었고 3분기에는 중국에 증설한 배터리 소재(LiPF6)공장과 반도체 특수가스 공장의 가동이 본격화되면서 이익의 개선 폭이 커졌다고 전해지는데요. LiPF6 가격 상승세은 적어도 내년 1분기까지 이어질 전망이라고 전해집니다.

 

 

 

탄소배출권 관련주 타이틀 획득

 

위 자료들만 본다면 후성주가랑 탄소배출권 관련주 전혀 관련 없는 거처럼 보이는데요. 그건 오산입니다. 그건 바로 후성의 주력사업인 냉매가스를 제조할 때 발생하는 온실가스 감축시키는 저감시설을 보유하고 있다는 겁니다.

 

게다가 탄소배출권 사업권을 이미 획득한 상태라고 합니다. 이로인해 청정개발체제를 확보한 점이 부각되면서 후성주가 상승에 한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 덕분에 탄소배출권 관련주 이름에 후성주가 포함되긴 하는데요. 테마를 하나로만 분류하자면 역시 2차전지 관련주 이름이 더 적합한 거 같습니다.

 

어쨌든 후성주가는 탄소배출권 관련주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타이틀도 있는데다 동시에 미래 성장성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2차전지 관련주라는 이름도 가지고 있어서 향후 실적전망이 좋은 건 확실한 거 같네요. 하지만 투자자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다보면 고평가될 가능성도 많을 수밖에 없겠네요.

 

이 글은 저의 개인적은 공부노트이며 특정종목을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반응형